침례교인들과 전도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로마서10:17
침례교인들은 다른 사람들이 예수님을 주인과 구원자로 믿도록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전도에 헌신합니다. 전도에 대한 헌신을 우선 순위로 하는 것은 침례교인 삶의 모든 면에서 실제적으로 명백합니다.
전도의 토대들
전도는 일종의 부수적인 관심사가 아니라 침례교인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복음 전도에 대한 침례교의 강조는 침례교의 특징을 구성하는 신앙과 실천보다 적은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도의 주인되심에 대한 믿음은 근본적인 침례교 신념입니다. 예수님은 주님이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그 분의 명령을 따라야 합니다. 예수님은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마태복음 28:19)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더 나아가 “너희가 내 증인이 되리라”(사도행전 1:8)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의 큰 계명(마태복음 22:36-40)은 예수님에 관한 좋은 소식을 전할 것을 요청합니다; 이웃 사랑은 분명히 그들에게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침례교인들에게 성경은 교리와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권위 있는 가르침의 원천입니다. 성경은 지옥에서 천국에 이르기까지 죄의 권세와 형벌로부터의 구원이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그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온다고 가르칩니다 (요한복음 3:16-18; 에베소서 2:8-10). 성경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4:6)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원은 선행이나 성례전이나 침례(세례)나 교회 회원 자격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구원에 대한 믿음의 응답에 의해서 옵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도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복음을 전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로마서 10:13-17).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관계를 포함합니다. 침례교인들은 성경이 구원은 경험적이며, 죄에 대한 개인적 회개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가르친다고 믿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거듭나는 것에 비유하셨습니다(요한복음 3:7). 경험은 반드시 감정적일 필요는 없지만 개인적입니다. 아무도 다른 사람을 대신해 이 경험을 할 수는 없습니다.
성경은 복음이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며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주인과 구원자로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요한복음 3:16; 로마서 10:13).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고 주님을 따르도록 강하게 권고해야 합니다.
전도의 방법들
전도의 중요성 때문에 침례교인들은 모든 정당한 방법을 동원하여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믿도록 강하게 권고합니다. 강압은 사람이 예수님을 따르게 하는 불법적인 방법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따르라고 강요하지 않으셨습니다(마태복음 19:16-22). 온전한 구원을 위해서는 복음에 대한 응답이 자유롭고 자발적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침례교인들은 복음의 나눔과 복음에 대한 응답 모두 자발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침례교는 전도가 모든 신자에게 주어지는 기회이자 책임이라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도자로서 하나님의 은사를 받았지만(에베소서 4:11),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사람은 복음을 나누어야 합니다. 모든 신자들의 제사장직에 대해 성경의 가르침이 주는 한 측면은 각 신자 제사장이 사랑으로 복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그들을 섬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도는 목회자, 선교사, 전도자만이 해야 하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다른 사람과 복음을 나누는 것은 전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침례교인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자신의 신앙 헌신, 즉 증인이 되기 위해 개인적인 간증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나누도록 강하게 권고받고 있습니다(사도행전 1:6-8). 교회, 협의회 및 총회는 모두 개인이 증인이 되도록 훈련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인이 복음을 나누는 것의 일부로 긍정적인 그리스도인의 삶, 다른 사람들을 복음으로 이끄는 삶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침례교인들은 생활 방식만으로는 복음의 본질적인 진리, 즉 예수님의 죄 없는 삶, 희생적인 죽음, 부활, 그리고 사람이 구원받기 위해 주님에 대해 믿음으로 응답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적절하게 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말이 필요합니다(로마서 10:8-17). 전도는 말과 행동으로 복음을 나누는 것입니다.
복음을 선포하는 것(디모데후서 4:2)은 침례교인들이 전도를 수행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예배에서 설교하는 것은 그 설교가 주로 다른 사안들을 다룰 때에도 일반적으로 복음적인 내용을 강조합니다. 침례교인들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구원자와 주인으로 믿도록 강하게 권고하기 위해 공개된 교회 건물 밖과 넓은 공터에서 특별 전도 행사를 열어 설교합니다.
침례교인들의 가르침(마태복음 28:20)은 또한 복음주의적 강조를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침례교인들은 주일학교가 성경 공부와 전도라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름 성경학교, 수련회, 수양회에서 가르치는 시간에는 복음주의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침례교 학교는 교육뿐만 아니라 복음화를 위해 존재합니다.
침례교인들의 인간의 필요에 대한 사역(마태복음 25:31-46)에는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필요를 채우고 복음을 나누는 두 가지 목적도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침례교인들은 신체적 필요와 영적 필요가 모두 충족될 때까지 필요가 적절하게 충족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침례교인들은 전도를 격려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특정한 조직과 모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침례교 총회에는 종종 전도 캠페인을 수행하고, 교회 및 기타 침례교 단체가 전도를 개선하도록 돕고, 전도에 대해 침례교인들을 가르치고 영감을 주는 컨퍼런스를 제공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부서가 있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많은 침례교 신학교에는 전도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교수들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담대히 복음을 전하고(사도행전 4:31), 사람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기를 기도하는 것은 침례교가 하는 전도 노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실, 기도는 전도의 모든 측면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전도에 대한 장애물들과 도전들
전도에 대한 침례교인들의 강조와 노력에는 장애물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찾도록 돕는 전도의 절대적인 중요성 때문에, 사탄은 전도 노력을 방해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무관심과 무심은 확실히 효과적인 전도를 방해합니다. 그런 상태의 원인은 영적 미성숙, 성경적 이해의 부족, 신앙적으로 뒤쳐진 상태 등과 같이 많이 있습니다.
두려움은 전도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이 전도하려고 할 때 실패, 조롱, 거절, 심지어 적대적인 반응까지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장애물은 성령님께서 복음을 나누는 노력의 일부임을 깨달음으로써 극복될 수 있습니다(사도행전 4:31). 예수님께서는 성령님께서 “내 증인”(사도행전 1:8)들에게 능력을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증거하는 자가 아니라 성령님께서 잃어버린 자의 마음에 확신과 헌신을 주십니다.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유일성에 대한 의심은 전도에 대한 노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보편주의(모든 사람이 궁극적으로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믿음), 상대주의(그리스도는 구원에 이르는 길이 아니라 방법일 뿐이라는 믿음), 물질주의(움직이는 물질 외에는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영적 구원도 없다는 믿음)가 만연하고 전도의 기반을 약화시킵니다.
결론
침례교인들은 기본적인 믿음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많은 수단들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장애물과 도전은 전도 노력을 방해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도와 영적인 성장으로, 어려움을 극복될 수 있으며, 전도는 광범위해지고 효과적이 될 수 있습니다.
“전도의 위대한 사업은… 교회가 교회로서 수행해야 하며, 가능한 한 모든 교회 회원이 이 일에 참여해야 합니다.”
파수꾼 (The Watchman), 1896년 12월 10일, 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