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인들: 위험에 처한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

너희도 정녕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에베소서 5:5

신자들이 회원인 교회의 이상은 침례교 신앙 고백서에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침례교 신학자, 목사 및 기타 지도자들은 수세기 동안 거듭난 사람들이 모이는 교회의 교제라는 모델 외에는 다른 어떤 교회 모델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현실입니까?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이 감소한다는 증거가 있습니까?

저명한 침례교 역사가인 윌리암 에스텝(William R. Estep)은 “미국의 침례교인들은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에 대한 주장을 거의 잃을 위험에 처해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침례교회의 활동을 지켜보는 관찰자들은 에스텝의 의견에 동의하며, 재적 침례교인들의 엄청난 숫자, 교회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많은 출석 신자의 특성, 재정 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 전도와 선교 및 사역에 대한 헌신이 거의 없는 것, 예수님의 가르침에 명백히 반대되는 생활 양식 등의 요소들을 이 결론에 대한 증거로 인용합니다.

물론 이러한 요인들 중 일부는 중생하지 못한 사람들의 상태가 아닌 다른 상태에서 나온 결과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뒤쳐진” 상태이거나 아마도 그리스도인으로서 미성숙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3:1-3; 에베소서 4:11-16). 그리고 확실히, 많은 수의 교회 회원들이 훌륭하게 헌신하며 그리스도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 회원들이 진정으로 거듭났다면 이런 요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이라는 이상은 약화되었습니까?

신약 시대부터 이러한 상태가 어느 정도 존재했지만, 증거에 따르면 이런 약화가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거듭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이 명백하게 약화되고 있는 현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없습니다. 원인은 교회마다 다릅니다. 더욱이, 모든 교회가 똑같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약화에 기여하는 한 가지 요인은 오늘날 우리 문화에 널리 퍼져 있는 매우 관대한 태도인 것 같습니다. 교회 생활에서 이 태도는 “어떤 사람이 구원을 받았는지 구원받지 못했는지 여부나 그 사람이 교회 회원이 될 수 있는지 없는 지를 여부를 내가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어떤 교회들은 구원받았는지에 대한 상태와 교회 회원이 되는 것에 대해 사람들과 거의 또는 전혀 깊이 논의하지 않고 그 사람들을 교회 회원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는 구원이 교회 멤버십 자격보다 더 중요하고 이상적으로는 항상 교회 멤버십보다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에 대한 은혜의 선물(마음으로 아는 지식)을 실제로 경험한 적이 없어도 예수님에 관한 모든 사실과 구원에 관한 “정답”(머리로 아는 지식)을 알고 있을지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의 영적 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매우 겸손하고 사려깊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짓는 죄들이 크다는 것을 보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셨습니다 (마태복음 7:1-5; 요한복음 8:1-11). 바리새파적이고 철저하고 율법주의적인 내가 당신보다 더 낫다는 방식의 접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이유를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는 거듭난 사람들의 교제가 중요함을 강조하는 성경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 또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셔서 구원을 베푸신 그 이유에 대해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5:9-13; 에베소서 5:1-7,27; 데살로니가후서 3:14-15; 요한계시록 2:18-22).

우리 사회의 이러한 상태는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을 유지하는 것을 더욱 방해합니다. 예를 들어, 이동이 많고 대도시화된 사회에서는 교회 회원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 대해 거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은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에 대해 교회 회원들이 느끼는 불안한 마음과 결합되어, 구원받지 않았을 수도 있는 사람들을 교회 회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듭니다.

교회 회원의 숫자적인 증가에 대한 압력도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콜튼(. E. Colton)은 오래 사역한 목회자의 관점에서 “일부 선의를 가지고 열성적으로 전도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부담을 많이 주는 전도 방법은 사람들이 진정한 회심 없이 교회에 가입하기로 결정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이 교회 회원이 될 수 있도록 침례를 주는 것도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어린이들은 잘못된 이유로 침례를 받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어린아이들 뿐만 아니라 누구도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친구들이 침례를 받거나 부모나 주일학교 교사로부터 침례를 받으라는 압력을 느끼기 때문에 침례를 받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어떤 아이들은 그들의 죄 때문에 예수님이 개인적인 구원자로 필요하다는 것을 아주 잘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어린 자녀들이 침례를 받으려고 할 때는, 세심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많은 침례교회들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반대된다고 간주되는 행동에 대해 교회 회원들과 정면으로 맞섰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으면, 교회 회원 자격이 박탈되었습니다. 교회의 이런 징계 절차를 뒷받침하기 위해 마태복음 18:15-20 및 고린도전서 5:9-13과 같은 성경 구절들이 인용되었습니다. 오늘날 교회는 일반적으로 갈라디아서 6:1, 에베소서 4:1-5, 야고보서 5:19-20과 같은 성경 구절들을 인용하면서 전도적 설교, 제자도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영적인 성장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두 접근 방식의 목표는 구원받은 사람으로 교회 멤버십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거듭난 교회 회원의 감소가 문제가 되어야 합니까?

거듭난 교회 회원의 명백한 감소는 여러 가지 이유로 우려해야 합니다.

거듭난 교회 회원과 같은 중요한 성경적 가르침을 무시하는 것은 성경의 권위에 대한 헌신의 부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침례교인들은 교회가 신자 제사장들의 교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성장은 다른 신자 제사장들과의 교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교회 회원이 신자 제사장들로 구성되어 있지 않을 때, 그 교제는 그리스도인들의 제자도에 마땅히 해야 할 만큼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교회 회원 모두가 고통을 받게 됩니다.

침례교인들은 또한 그리스도께서 개인의 주인이실 뿐만 아니라 교회의 주인이시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침례 교회의 치리는 그리스도의 주인되심 아래 있는 교회 회원들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의 뜻과 상관없이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교회가 점점 더 세속적이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세상적인 교회는 전도, 선교, 사역과 같은 교회의 중심 목적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교회의 존재에 대한 매우 중요한 이유들 중에 일부는 강조되지 않을 것입니다.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를 더욱 철저히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있습니까?

참으로 거듭난 사람들의 교회를 이루는 것은 엄청난 도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해지는 모든 일에서 기도를 기본 요소로 삼는다면, 어떤 일들은 이루어 질것입니다.

교회는 거듭난 사람들로 구성된 교회 멤버십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하며, 구원에 대한 경험이 항상 교회 멤버십보다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해야 합니다. 각 사람은 자신의 영적 상태를 평가할 책임을 지고 “내가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는가?”와 “나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고 있는가?”와 같은 질문에 답변해야 합니다. 만약에 대답이 “아니오”인 경우 그런 사람들은  영적 상담을 받도록 권유해야 합니다.

교회는 교회 회원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거듭났다는 증거를 평가할 통찰력과 분별력이 있고 사랑스러운 절차를 수립해야 합니다.

교회는 또한 예비 교회 회원과 신입 교회 회원을 위한 효과적인 반을 유지하여 구원의 계획, 그리스도인 성숙의 중요성, 교회 회원들이 준수해야 할 사항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런 수업은 신앙을 고백하고 교회에 들어오는 사람들과 추천 편지나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고 교회에 들어오는 사람들 모두를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결론

거듭난 교회의 성경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 시도하지 않으면 개인과 교회 및 예수님의 구원 사역을 전하는 일에 대해서 끔찍한 결과가 초래될 것입니다.

“미국의 침례교인들은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에 대한 주장을 거의 잃을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윌리암 에스텝
왜 침례교인가? (Why Bapt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