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인들의 두 가지 의식: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세례)를 베풀고.”
마태복음 28:19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고린도전서11:23-25

다양한 교단에 속해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형태로든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을 소중히 여깁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에 대한 침례교의 신앙은 다른 많은 교단들의 신앙과 다릅니다.

이런 차이점들은 신앙과 실천에 대한 독특한 침례교 조리법의 구성 요소 중 일부입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은 상징입니다

침례교인들은 일반적으로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을 언급할 때 “성례전”보다 “의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성례전”이 사용된다 하더라도, 이 두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사람이 구원받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침례교인들은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이 상징이며 구원에 필요하지 않다고 일관되게 선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침례교의 실천과 예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은 상징적이기 때문에, 적절한 상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례(세례)는 우리의 구원을 가능하게 한 예수님의 죽으심과 장사지냄과 부활을 상징합니다. 침례(세례)는 또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으며 이 사람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함께 새로운 신분을 받았음을 상징합니다. (로마서 6:3-5; 골로새서 2:12).

사람이 물에 완전히 잠기는 것만이 이 죽음, 장사됨 및 부활을 적절하게 상징합니다.

마찬가지로, 주의 만찬에서 올바른 요소들을 성경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의 유월절의 일부로 제자들과의 최후의 만찬에서 주의 만찬을 제정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26-30; 마가복음14:22-26; 누가복음22:14-20). 무교병과 포도나무 열매는 식사의 일부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떡이 그 분의 몸을 상징하고 포도나무의 열매는 그 분의 피를 상징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순결함을 상징합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죄가 없으셨기 때문입니다(히브리서 4:15). 따라서 그 분의 몸은 우리 죄를 위한 흠 없는 제물이었습니다. 으깬 포도로부터 나온 포도즙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흘리신 피를 상징합니다.

떡과 잔을 취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자신의 몸을 주시고 피를 흘리신 예수님의 갈보리 십자가 희생을 기억해야 합니다. 침례교인들은 성만찬에 사용된 요소들이 문자 그대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아니라고 성경이 가르친다고 믿습니다.

떡과 잔은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상징입니다. 떡을 먹고 잔을 마시는 것은 실제로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순종하고 우리를 위한 그 분의 희생,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 분의 임재, 그리고 그 분의 확실한 재림을 기억하는 기회입니다 (고린도전서 11:24-28).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은 단순히 상징적인 것이 아닙니다

주의 만찬과 침례(세례)가 상징적이라고 믿는 것은 침례교인들이 그것들을 하찮은 것이라고 믿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침례교인들은 이 두 가지가 모두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주의 만찬과 침례(세례)는 신성한 기원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것들은 인간의 창조물이 아니라 복음을 선포하고 나누는 데 도움이 되고(고린도전서 11:26) 우리가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고린도전서 10:16-33; 11:29)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침례(세례)는 침례(세례)를 받는 사람이 자신이 예수님을 주인과 구원자로 믿고 죄의 용서를 경험했음을 공개적으로 증언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침례(세례)를 주는 사람은 그 의식을 통해 구원의 본질과 침례(세례)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의 만찬은 전도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성장 모두를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의 만찬은 예수님이 자신을 속죄 제물로 드리도록 이끄셨던 하나님의 사랑을 감동적으로 강조합니다. 신자들에게 주의 만찬은 주님과의 특별한 교제를 위한 시간을 제공하며, 우리의 죄를 용서받을 수 있도록 하신 그 분의 희생에 대한 감사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주의 만찬은 성찬식이라고도 합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은 다른 침례교 신앙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에 대한 침례교의 신앙은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소중한 침례교 교리들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침례교인들은 주의 만찬은 거듭나고 침례(세례)를 받은 사람들만 참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침례교인들은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에 대한 신앙을 포함하여, 그들의 신앙을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성경은 신약 성경의 교회들이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을 그 순서대로 상징적으로 행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교회들은 구원을 받고 침례(세례)를 받은 사람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침례교인들은 오늘날에도 이와 같은 패턴을 따라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리스도의 주인되심을 믿는 침례교인들은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에 대한 믿음을 예수님의 가르침에 기초합니다. 침례교인들은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시고 명령하셨기 때문에 “의식”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마태복음 28:19; 누가복음 22:19; 고린도전서 11:24-25).

침례교인들은 구원이 행위나 의식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를 믿어서 하나님의 은혜로 받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에베소서 2:8-9). 그러므로 침례교인들은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이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구원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성경은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이 제사장임을 나타내기 때문에(베드로전서 2:5; 요한계시록 5:10), 침례(세례)나 주의 만찬을 집전하기 위해 제사장 반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교회의 목사가 침례(세례)를 베풀고 성찬을 주재하지만, 교회가 지명한 교회 회원이라면 누구든지 할 수 있습니다. 주의 만찬에서는 주례자만이 아니라 모든 신자 제사장이 떡과 잔을 함께 먹습니다.

영혼의 자율성은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사람의 참여는 자발적이어야 하며 결코 강요되어서는 안 됩니다. 침례교인들은 어느 누구도 침례(세례)나 주의 만찬과 같은 종교적 행위에 강제로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종교적 자유를 일관되게 옹호해 왔습니다.

그리스도의 주인되심 아래 있는 회중 정체와 교회의 자율성은 두 가지 규례와 관련이 있습니다. 침례(세례)와 관련하여 각 침례 교회는 침례(세례)가 언제 어디서 시행될 것인지와 같은 문제를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주의 만찬과 관련하여 각 회중은 누가 주재하고, 얼마나 자주 만찬을 드리며, 누가 참여하도록 초청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후자와 관련하여, 일부 교회들은 만찬을 교회 회원들에게만 제한합니다. 많은 교회들은 “신앙과 질서가 같은” 다른 교회들의 회원들을 초대합니다. 일부 교회들은 침례(세례)받은 모든 신자를 포함시킵니다. 일부 교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와 주인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사람에게 만찬을 공개합니다.

결론

침례교인들은 예수님께서 교회가 실행하도록 두 가지 의식을 주셨다고 믿습니다: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

이들 각각은 둘 다 상징적이며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각각 은혜와 구원의 기독교 메시지를 상징하고 다른 주요 침례교 교리들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그 분의 교회에 두 가지 성례전, 침례(세례)와 주의 만찬을 남겨 두셨으며, 침례(세례)의 성경적 자격은 회개와 믿음이고, 침례(세례)는 침수에 의해서만 합당하게 집행되며 침례(세례)는 주의 만찬에 참여하기 위한 전제 조건임을 믿습니다.”
연합 침례교 협회의 신조 제 8 조, 1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