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두 직분들: 목사들과 집사들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빌립보서 1:1
“신약시대 지역 교회의 직분들은 목사들과 집사들이었다 (빌립보서 1:1). 감독, 장로, 또는 목사라는 직분은 다르게 번역되었을 뿐 하나의 직분을 말한다.”
허스켈 홉스 (Hershel H. Hobbs)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 (The Baptist Faith and Message), p. 69
수년 동안 침례교 정체(polity)는 신약성경 교회의 두 가지 성경적 직분으로 목사와 집사를 단언해 왔습니다. 침례교인들은 성경이 모든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다른 사람을 섬기고 사역하도록 부름을 받았지만, 일부는 목사와 집사와 같이 사역의 특정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고 은사를 받았다고 가르친다고 믿습니다.
침례교 목사들
침례교인들은 목사라는 직분을 신약 성경 시대의 교회를 본뜬 교회가 가져야 할 두 가지 중 하나라고 선언합니다. 성경은 같은 직분에 대해 장로, 목사, 감독이라는 세 단어를 사용합니다. 신약성경의 헬라어에서 이 단어들은 다른 직분이 아니라 한 직분의 다른 기능을 나타냅니다 (사도행전 20:17-28; 베드로전서 5:1-5).
침례교인들은 목사로 섬길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자격들을 성경에서 찾습니다(디모데전서 3:1-7; 디도서 1:5-9). 이런 자격들은 일반적으로 성품과 사역을 위한 은사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목사의 직분은 이기적이거나 자기 자랑을 하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각 침례 교회는 그런 사람을 목사로 선출합니다. 구체적인 과정은 교회마다 다소 다르지만, 대부분 다음과 같은 방식을 따릅니다.
- 교회에 목사가 없을 때, 교회는 목사가 될 다양한 사람들의 자격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평가하기 위해 청빙위원회를 선출합니다.
- 청빙 위원회는 신중한 심의를 거쳐 하나님께서 그 교회의 목사가 되기를 원하신다고 믿는 사람을 교회 전체에 추천합니다.
- 예비 목사가 교회를 방문하여 “부름에 따라” 설교합니다. 그런 다음 회중은 그 사람을 “선출”할지 여부에 대해 투표합니다. 투표 결과가 찬성이면 예비 목사는 그 청빙을 수락하거나 거절합니다.
- 목사와 회중 양측 모두 이 관계가 지속되어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한 목사는 그 교회에서 봉사합니다.
목사와 교회의 관계는 매우 특별한 관계입니다. 각각은 기회와 책임이 있으며, 그 기회와 책임이 잘 조화되었을 때, 그 관계는 긍정적이고 생산적으로 만들어 집니다. 예를 들어, 교회는 교회의 목적을 수행하는 목사를 위해 기도하고,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격려하고, 도와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목사는 교회의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섬기고, 제자를 삼고, 경건한 종의 리더십을 제공해야 합니다.
침례교 집사들
침례교회의 두 번째 직분은 집사입니다. 목사는 일반적으로 교회의 회원이 아닌 사람들 중에서 선택되지만 집사는 교회 회원 중에서 선택됩니다. 집사에 대한 성경적 자격(디모데전서 3:8-13)은 주로 교회, 가족 및 지역 사회 내의 성품과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 . . 집사는 흠이 없는 성품과 성령을 의지하는 깊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사도행전 6:1-6은 집사 역할의 시작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목사들이 영적 필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회중의 육체적 필요를 돌보아야 합니다. 집사는 치리하는 괸리가 아니라 섬기는 지도자로 간주됩니다.
침례 교회에서 집사를 선출하는 과정은 전체 회중을 포함합니다. 절차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교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집사로 선출될 사람을 교회 전체가 투표하는 것입니다.
집사의 역할은 교회마다 다릅니다. 많은 교회에서, 집사는 투표를 위해 전체 회중에게 제출할 중요한 문제들을 평가하고 추천하도록 요청받습니다. 교회는 병자를 방문하고, 곤경에 처한 가족을 돕고,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사역에 집사를 참여시킵니다.
침례교에서의 안수
침례교인들은 안수를 받은 사람에게 특별한 권세나 권위가 부여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어떤 사람이 목사나 집사가 되기에 합당한 인가를 받았다는 것을 일반적으로 교회와 세상에 알리는 수단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침례교인들은 군목, 선교사 및 교회 스태프들과 같은 다른 사람들을 사역에 포함시키기 위해 안수를 확장했습니다.
모든 침례교인들이 안수가 필요하거나 심지어 적절하다는데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안수는 대부분의 침례 교회에서 시행하며 평생 유효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목사나 집사로서 한 교회에서 다른 교회로 이적할 때 다시 안수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침례교인들에게 안수는 교단의 기능이 아니라 개별 교회의 기능입니다. 다른 교회나 교단의 단체들이 참여하도록 요청받을 수는 있지만, 실제로 안수하는 것은 교회입니다.
목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안수에 앞서 복음 사역에 대한 허가를 받습니다. 이 허가는 교회와 개인이 그 사람이 실제로 목회 사역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시기를 안내합니다. 만일 그 사람이 성령님을 통하여 복음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내적 소명을 증언하고, 그 직분에 대한 성경적 자격을 증명하고, 효과적인 목회 사역에 필요한 은사를 보여주면, 교회는 안수를 진행합니다.
목사들과 집사들에 관련된 침례교의 특징들
목사와 집사에 관한 침례교 정체(polity)는 다른 침례교 특징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은 침례교의 신앙과 실천에 대한 권위입니다. 침례교인들은 성경이 신약 성경의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두 직분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과 구원자로 믿는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 직접 나아가는 제사장이라고 가르칩니다 (베드로전서 2:5; 요한계시록 1:6; 5:10). 특별한 제사장 반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히브리서 8-10장). 따라서 침례교인들은 목사를 언급할 때 “제사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목사를 제사장처럼 기능하며 그들과 하나님 사이를 중재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침례교인들은 모든 신자의 제사장직과 영혼의 자율성에 대한 성경적 개념이 목사의 중요한 역할을 훼손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모든 신자 제사장들은 평등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교회 회원들이 목사 – 리더로 선택합니다. 신자는 성경을 연구하고 해석하고 그리스도의 뜻을 구하며 생명의 주인으로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책임을 목사에게 맡겨서는 안 됩니다.
침례교는 회중 교회 정체와 교회의 자율성을 믿습니다. 따라서 목사는 지역 교회 외부의 어떤 단체에 의해 임명되지 않습니다. 각 교회는 목사와 집사를 선출할 책임이 있습니다. 정체(polity)는 목사나 집사가 아니라 교회 전체의 손에 있습니다. 성경은 목사가 독재가 아니라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베드로전서 5:1-5).
자유와 자율성은 침례교인의 삶에서 차이를 발전할 수 있는 풍부한 토양을 제공합니다. 목사와 집사에 관한 것이 이런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침례교 역사에서 교회는 목사의 직분으로 봉사하는 사람에 대해 다양한 호칭을 사용했습니다. 침례교인들은 남성과 여성 모두 목사와 집사로 섬겨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이 다릅니다. 집사의 인원수, 직분을 맡기 위한 요구 사항 및 기능도 교회마다 다릅니다.
결론
비록 침례교인들 사이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에 관하여 의견의 차이가 있지만, 침례교인들은 하나님께서 교회에 섬기는 리더십을 제공하기 위해 이 두 가지 중요한 직책을 세우셨다는데는 동의합니다.